3월은 넷플릭스 드라마 ‘더 글로리(The Glory)’ 파트2 공개와 '이 소식'이 가장 뜨거웠습니다.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자금줄로 불리던 실리콘밸리은행(SVB)의 파산 소식인데요. 현재 글로벌 금융시장은 물론 스타트업 업계 전체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다행히 미 당국이 예상보다 빠르게 대응하며 금액과 상관없이 전액을 찾을 수 있도록 조치해 일단락되었는데요. 향후 후폭풍에 대한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지나친 공포에 휩싸이기보다는 내일을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한 때가 아닐까요? 미래 시장을 주시하며 스타트업 생태계 변화에 함께하는 『신한 스퀘어브릿지』의 지난 3월을 만나보시죠.
『스타트업 업계 트렌드를 읽어드립니다』
우리가 스타트업과 함께 '사회적가치'를 찾는 이유
『신한 스퀘어브릿지』 선석근 팀장
'스타트업'은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 디자인된 회사입니다. 생존과 성장을 위해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야 하는 영리기업인데요. 이들에게 사회적가치를 묻는다면 이것을 고려할 시간과 자원이 있을까요? 너무 이상주의적인 생각이 아니냐고요?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사회/환경적 문제가 대두되면서 기업의 성장과 생존 트렌드는 변했습니다. 소비자 역시 자신의 소비에 신념과 가치관을 부여하는 '미닝아웃'을 따르며 '가치소비'를 지향하는데요. 스타트업이 '사회적가치'를 추구하는 것, 더이상 이상이 아닌 현실입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가 스타트업에게 계속해서 '사회적가치'를 묻는 이유, 『신한 스퀘어브릿지』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는 선석근 팀장에게 직접 들어봅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과 제주 지역에서 스타트업을 모집합니다. 스타트업의 성장에 '협업'은 필수이자 핵심인데요. 스타트업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대·중견기업을 만나 스케일업하고, 지역사회, 공공/민간 기관과 연합해 제주의 환경, 자원, 농업 분야 문제 해결에 나서는 일, 『신한 스퀘어브릿지』와 함께하세요. 오픈이노베이션/콜렉티브임팩트 전문가 코칭부터 사업 지원금, 투자유치 기회까지 든든하게 지원합니다. 2일밖에 남지 않았으니 서두르세요!🏃
『신한 스퀘어브릿지 대구』만의 특별 프로그램 ‘신한 Impact 트랙’ 오리엔테이션이 열렸습니다! ‘신한 Impact 트랙’은 ESG 기반 비즈니스 전략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경제적 가치를 높이기 위한 기획 프로그램으로, 작년 'ESG 인큐베이션 1기'에 참여한 스타트업들 중 심사를 통해 선발된 5팀이 함께하는데요. 총 1억 5천만 원(팀당 3천만 원)의 ESG 프로젝트 지원금을 제공받고, <ESG 영역의 성과 측정 고도화>를 목표로 전담 코치와 사업 점검 및 임팩트 창출 전략을 세워갈 예정입니다. K스타트업의 눈부신 성장을 지표로 확인할 수 있다니, 기대감 최!고!조!
베트남 스타트업 4개사가 『신한 스퀘어브릿지 인천』 2023 글로벌 인바운드 멤버십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며 ‘2023 BRIDGE TO KOREA(B2K) 데모데이'에 함께했습니다. 『신한 스퀘어브릿지』는 5주간 테크기반 베트남 스타트업들의 한국 시장 진입 준비와 국내 파트너 발굴 등 단계별 비즈니스 스케일업을 지원했는데요. 이날은 신한금융그룹, 베트남 과학기술부(NATEC) 등 사업 이해관계자 및 외부 투자기관이 자리해 멤버사의 우수성을 검토하는 시간을 가졌답니다. 과연 어떤 팀들이 비즈니스 스케일업의 발판을 마련했을까요?
‘월간 스퀘어브릿지’ 3월호는 여기까지입니다. 세계 최대 스타트업 행사 ‘슬러시(Slush)’의 스핀오프 행사인 ‘슬러시드(Slush’D)’가 오는 6월 부산 개최를 확정 지었습니다. 지역이 당면한 스타트업 이슈를 논의하고 지역 커뮤니티 강화,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생태계 협력을 도모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관심 있는 분들은 조금만 기다려 보아요. 그리고 우리는 4월에 만나요~